티스토리 뷰

 

2024년 한국은 윤석열 정부의 다양한 대내외 정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경제 정책

투자 및 수출

정부는 K콘텐츠 수출 활성화와 관광 인프라 확충을 위해 문화산업에 대한 정책금융을 1조 5천억원으로 두 배로 늘리는 등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원자력, 방산 등 대규모 프로젝트 수출 지원에 1조9000억원을 추가로 배정한다. 해외 스타트업 육성과 지역 경제 허브 육성을 위한 글로벌 TIPS 프로그램 등에 0.5조원을 배정하는 등 스타트업 지원도 확대된다.

 

지역 활성화

민간, 지자체, 대학이 주도하는 사업을 통해 지역 개발에 약 5조 7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여기에는 농촌 인구 감소 문제 해결 및 농어촌 생활 여건 개선이 포함됩니다.

 

 

 

군사 및 공공 안전

국방비

감시역량 강화와 전투태세 강화에 중점을 두고 국방력 증강 예산을 7조 9천억 원으로 증액합니다. 또한, 군인 급여 및 생활여건도 개선될 예정입니다.

 

공공 안전

범죄를 퇴치하고 치안을 강화하기 위해 마약 관련 범죄, 주택 사기 등의 위협에 대응하는 데 1조원을 투자할 것입니다. 홍수대응체계 고도화 및 재난 대비에 6조3천억원 추가 투자 예정​ (기획재정부) ​.

 

 

 

외교 정책 및 글로벌 역할

국제 원조 및 외교

한국은 공적 개발 원조(ODA)를 65억 원으로 늘려 우크라이나와 같은 국가를 크게 지원하고 인도 태평양과 아프리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발 원조를 제공하고 국제 평화와 안정을 지원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의 역할과 일치합니다.

 

 

 

결론

이러한 정책은 경제 성장, 지역 개발, 국가 안보 강화, 글로벌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역할에 대한 한국의 의지를 반영합니다.